아는만큼 보인다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배④

진실의 역사

박물관에서 본 우리 역사 -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배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물 가까운 곳에 터를 잡고 살아왔습니다.

그래서인지 사람 사는 곳 가까이에서는 작은 연못부터 강과 호수, 바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이 물을 어떻게 바라봤을까요?

아마도 생활 터전으로 삼아, 민물은 식수로 사용했을 것이고 물속에 있는 풍부한 먹거리를 얻기 위한 노력을 했을 것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깊은 물로 들어가고자 아주 오랜 옛날부터 배 만들기를 빈번히 시도하고 연구하였습니다.

인류는 먼 과거의 시간 이래로 여러 가지의 배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선조들과 배 이야기를 같이 해 볼까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가장 오래된 배’ 하면 이집트나 중동 지역을 주로 떠올리지만, 현존하는 유물로 가장 오래된 배는 대한민국에 있습니다.

 

8천년 전 항법을 체득하다
“항법: navigation , sailing , 航法
선박을 출발지에서 목적하는 곳까지 안전하고 가능하면 빠르게 도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 방법 등을 말한다.”

 

8천 년 전에 뱃사람들의 항법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초적인 몇 가지 항법을 사용했다고 봅니다.

항해 중에 중요한 목표를 육안으로 확인함으로서 목적지와 본선의 관계 위치를 알아내거나, 연안(해안) 가까이 거리를 유지하며 해안을 따라서 항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항해 중에 해와 달, 별과 같은 천체를 관측하여, 그 관측 값과 관측한 시점에 따라 현재 위치와 방향을 가늠하는 방법을 사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항법이란 단어가 주는 느낌 때문에 어렵게 생각되겠지만, 우리는 매일매일 항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 혹은 전철역을 찾고 학교나 회사에 출근하고 마트나 약국을 찾아가는 모든 활동에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항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주변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원하는 목적지를 찾아가는 항법을 구사합니다.

특히 길에는 각종 표지판과 건물의 간판들이 우리가 희망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도록 참고물 역할을 해 줍니다.

 

하지만, 바다라는 공간은 방향만 가늠해서 안전할 수 없는 곳입니다.

조수 간만의 차로 인해서 연안은 물의 깊이가 주기적으로 달라집니다.

눈에 잘 안 보이지만 ‘조류潮流’라는 것이 있습니다.

조류가 힘들이지 않고 배를 밀어 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배를 떠내려 보내기도 합니다.

수면 아래에 도사리고 있는 암초와 작은 바위섬들은 조류와 합작하여 배를 위험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물의 흐름은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하고 날씨에 따라 강약이 달라집니다.

‘물길을 안다’는 것은 물의 흐름과 변화를 기억하고 이용할 줄 안다는 말입니다.

아마도, 우리 선조들은 끊임없이 배를 만들고 깊은 물로 나아갔다고 생각됩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내고 ‘항법’을 체득해 냈습니다.

그 덕분에 울산 바다에서는 거대한 고래를 사냥했고, 멀리 있는 섬들까지 사람이 갈 수 있었으며, 일본 열도까지 넘어가 날카로운 도구 ‘흑요석’을 싣고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비봉리 목선은 이렇게 8천 년 전 선조들의 도전적인 삶을 엿보게 해 줍니다.

‘신석기’라는 단어에 매몰되어 8천 년 전 사람들을 미개인으로 치부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8천 년 전 이 땅에 살았던 사람들은 미개인이나 원시인이 아닙니다.

 

우리는 비봉리 목선을 통해서 그 당시 사람들의 놀라운 지혜와 수준 높았던 기술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늘땅을 의지해서 더불어 살았던 선조들의 정신세계를 조심스럽게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8천 년 전 비봉리 목선을 만들고 바다를 누비던 사람들은 지혜로웠으며 높은 수준의 기술을 축적했던 자랑스러운 선조들입니다.

 

배와 관련된 선사 고대 시대의 역사를 살펴보면 너무도 많은 이야깃거리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7천7백 년 전 만들어진 인류 최초의 판재형 죽변리 목선, 일본 열도로 기마 군단을 실어 날랐던 가야의 배, 22담로를 개척하여 동아시아의 로마를 재현했던 백제의 배, 황해의 제왕 장보고가 탔을 신라의 배. 수많은 깨우침과 역사 진실을 가르쳐 주는 한민족의 해양개척사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하며 마치겠습니다.

'진실의 역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베트 역사①  (0) 2017.09.25
신비와 조화의 땅 티베트  (0) 2017.09.24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배③  (0) 2017.09.20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배②  (0) 2017.09.19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배①  (0) 2017.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