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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열차분야지도④

진실의 역사

박물관에서 본 우리 역사 | 천상열차분야지도

  

‘천상열차분야지도’는 간단하게 말하면 천문도이다.

천상열차분야지도라는 이름에서 끝에 ‘지도’라는 것은 ‘~하는 그림’이란 뜻이다.

천상天象이란 하늘의 모습을 의미한다.

현대적인 표현으로 말하면 천문현상天文現象의 줄임 말이다.

열차列次란 하늘 별자리를 구획으로 나누어 펼쳐 놓았다는 의미이고, 분야分野라는 것은 하늘 구획을 땅의 특정 지역과 대비시키는 것을 말한다.

 

별들이 반짝이는 하늘 공간을 방위와 방향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3차원 우주 공간에 퍼져 있는 별들을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지상의 방위와 방향에 맞게 2차원 평면에 펼쳐 놓은 것이 천문도이다.

북극성을 기준으로 삼아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들을 12구역으로 나누었다.

 

‘천상열차분야지도’란 조선 백성들이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는 지침서로서 ‘표준 천문도’였다.

이 표준 천문도에 담긴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하나씩 풀어보기로 한다.

 

고구려의 천문도

고구려 고분을 만들 때 방은 네모나게 천장은 둥글게 했으며 천장에 별자리를 그렸다.

이것은 ‘개천설’이라는 우주관이 투영된 무덤 건축 방식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고구려 고분들 중에 별자리가 그려진 고분은 25기이며 별의 개수는 총 800개에 육박한다고 한다.(김일권,『고구려별자리와 신화』,2009)

서기 357년에 만든 안악3호분에서 천장 별자리 벽화가 처음 발견되었다.

 

중요한 것은 천상열차분야지도에서 별의 밝기에 따라 별의 크기를 달리 그렸듯이 고구려 벽화에서도 역시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덕흥리 고분의 북두칠성은 실제 별 밝기에 비례하여 그렸으며, 육안으로 구별하기 힘든 8번째 보성까지 그려 놓았다.

서기 590년경에 축조된 진파리 4호분에서는 전체 하늘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전천천문도가 천장 판석에서 발견되었다.

북한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보면 진파리 4호분의 별들은 6등급으로 구분하여 밝기를 표시했으며 총 136개의 별이 그려졌다고 한다.

중국 문헌에서 눈으로 볼 수 있는 별을 다 그린 전천천문도가 등장하는 시기는 8세기 정도이지만 고구려에서는 이미 6세기에 전천천문도가 고분벽화로 등장한다.

 

고구려의 전천 천문도는 바다 건너 일본에서도 발견되었다.

일본 나라(奈良)현 아스카 지역에서 1998년에 발견된 키토라 고분에서 고구려 천문도가 발견되었다.

무덤 천장에는 해와 달 그리고 28수의 별들이 고구려 무덤 양식대로 빼곡히 그려졌고, 진파리 4호분 천장 별자리처럼 별들을 금박金箔으로 그렸다.

천상열차분야지도와 유사한 기토라 무덤이 만들어진 시기는 7세기이지만 별의 관측 장소는 북위 39도 평야 지역이며 관측 시기는 기원전 300년에서 기원후 300년 사이로 밝혀졌다.


신라와 백제 그리고 고려의 별자리

고구려, 백제, 신라 중에서 천문도를 남기고 있는 나라는 현재로선 고구려가 유일하다 하겠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세 나라가 국가적인 차원에서 천문 관측과 기록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일식 67회, 혜성 59회, 유성과 운석 41회, 월식 20회 등을 비롯한 총 225회 이상의 천문관측 기록이 남아 있다.

 

신라와 백제는 별자리 그림이 전해 내려오지 않고 있지만 천문 현상 기록 중에 별의 명칭이나 별자리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정밀하게 별을 관측했으리라 여겨진다.

신라는 692년 당나라에 다녀온 고승 도승이 천문도를 왕에게 바쳤다는 기록으로 보아 천문도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첨성대가 있던 신라이고 보면 천문 관측이 상당한 수준이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최근엔 경주가 하늘의 별자리 모양으로 도시를 만들었음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기도 해서 옛 사람들은 하늘의 모습을 땅에 구현하는 개념을 모두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천문도에 관한 백제의 기록은 삼국사기에는 없다.

그러나 일본서기의 기록을 보면 602년 백제 승려 관륵이 와서 역법, 천문지리, 둔갑술에 관한 책을 바쳤다고 했다.

3개의 책은 다 천문에 관한 책이기 때문에 백제에 천문도가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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