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 보인다

박물관에서 본 우리역사-7천년전 고래잡이

진실의 역사

박물관에서 본 우리 역사 | 유물로 이해하는 한국의 바른 역사


세계적으로 한류열풍이 불고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크게 늘었다.

2016년 한 해에 전 세계에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숫자는 1500만 명이 넘는다.

그 중에는 한국적인 모습과 전통문화 그리고 한국의 역사를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찾아가는 곳은 박물관이다.

박물관에 가면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한곳에서 보고 싶다면 서울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에 가 봐야 한다.

말 그대로 국립중앙박물관은 전국 12여 개의 국립박물관 중 중심이자 핵심이 되는 곳이다.

여기에는 우리나라의 고대사부터 현대사까지 대한민국의 총 역사가 집약되어 있다.

 

우리는 과거 36년 동안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식민 지배를 당했던 아픈 역사를 갖고 있다.

그 과정에서 한국의 역사는 여러모로 심각하게 왜곡이 되었다.

이후 국권을 되찾아 광복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제에 의해 왜곡된 역사의 잔재는 청산되지 못한 채 방기되고 굳어지는 이해하지 못할 일이 계속되어 왔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서울시 용산구에 자리를 잡은 지는 10년이 지났지만, 이곳에서는 여전히 비틀어지고 훼손된 한국의 역사가 기정사실처럼 고스란히 소개되고 있다.

이는 대단히 잘못되고 통탄스러운 일로서, 그 진실을 바로잡고 올바로 이해하는 일은 현실을 사는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한 역사의식의 회복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유물을 바로 아는 것, 이것은 또 다른 측면에서의 ‘역사 바로 세우기’인 것이다.

 

잘못 알려지거나 관련 정보가 부족한 우리 역사를 박물관 유물 등을 중심으로 바르게 이해하여 보자는 차원에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꼭 보아야 할 오래된 유물 유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7천 년 전의 고래잡이

처음 전시실을 들어서면 고래가 새겨진 벽을 마주하게 된다.

세계 최초의 고래잡이 암각화이다.

 

이는 경상남도 울산시 울주군 대곡리에 있는 선사시대의 암각화이다.

한국이 세계 최초로 고래잡이를 했음을 보여주는 암각화로서 공개되자마자 세계 학계가 주목한 우리의 유산이다.

이 암각화에는 향유고래, 참고래, 혹등고래 등 큰 고래가 46마리 이상이 그려져 있고 고래잡이를 위한 작살과 부구, 낚싯줄을 사용한 모습 등을 보여 준다.

 

그리고 십여 명이 한꺼번에 탈 수 있는 고래잡이 배의 그림도 그려져 있어 고래잡이 등 어업이 활발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고래잡이 등이 잘되게 하기 위한 제사를 맡은 샤먼shaman의 그림은 7천 년 전의 삶을 짐작케 한다.

놀라운 것은 이곳의 암각화가 6천 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러시아 백해 카렐리아Karelia공화국의 잘라부르가 암각화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이 이동을 하여서 같은 그림을 그린 것일까? 의문점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