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 보인다

백의의 천사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자기계발-명언

백의의 천사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프로필
영국의 간호사, 병원ㆍ의료제도의 개혁자.

러시아 제국과 벌인 크림전쟁Crimean War 중 터키 이스탄불에서 야전병원장으로 활약하였으며, 간호사 직제의 확립과 의료 보급의 집중 관리, 오수 처리 등으로 의료 효율을 일신하여 ‘광명의 천사’로 불렸다.


나이팅게일의 명언

*위험이 있는 곳에 기회가 있고 기회가 있는 곳에 위험도 있다. 이 둘은 분리될 수 없다. 이 둘은 함께 한다.
*인생은 싸움이며, 불의와의 격투이다.
*여성이여 자립하라. 자신의 발로 일어서라.
*어떤 일을 하든 실제로 배울 수 있는 것은 현장에서 뿐이다.
*우리의 대부분은 자신의 자만심 탓에 영원히 진실이 보이지 않게 되어 있다.
*적절한 상태를 만들어 냄으로써 사람은 올바른 의지를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이다.
*당찬 계획에 명확한 행동이 함께하지 않는다면 생각을 충분히 했다고 말하기 어렵다.
*새로이 시작하는 일의 기회를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된다.

 비록 작은 씨앗처럼 시작은 미미하더라도, 결국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을 것이기 때문이다.
*경솔한 말이나 농담, 혹독한 명령, 남을 배려하지 못하는 이러한 것들을 조심하지 않고는 책임 있는 높은 위치에 있을 수 없다.
*부하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책임 있는 입장을 맡고 있는 비결의 절반, 아니 전부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자신 앞에 당당한 사람만이 책임자의 입장에 어울리는 것입니다.
*자신을 지배하는 수없이 많은 나약한 생각과 감정을 다스릴 수 없는 자는, 많은 사람 위에 서서 더 나은 삶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그들을 관리할 수 없을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환하게 빛나는 순간은 명예를 얻거나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절망과 시련 속에서 삶에 대한 당찬 도전과 성공을 완수하여 희열이 샘솟는 것을 느낄 때이다.
*아이를 병으로 잃은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환자를 대할 수 없는 간호사는, 이와 같이 공감되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장 이 자리를 떠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정말 절실한 관심을 갖고 있는 곳에, 하루에 12시간 이상을 행동하고 나머지 시간을 그 일에 대해 생각하라.

 그렇다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만 그럴 듯이 하면서, 그들의 기운을 낭비한다. 하지만 우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만을 해야 한다.


《나이팅게일의 선서문》

● 나는 일생을 의롭게 살며 전문 간호직에 최선을 다할 것을 하느님과 여러분 앞에 선서합니다.
● 나는 인간의 생명에 해로운 일은 어떤 상황에서나 하지 않겠습니다.
● 나는 간호의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겠으며, 간호하면서 알게 된 개인이나 가족의 사정을 비밀로 하겠습니다.
● 나는 성심으로 보건의료인과 협조하겠으며, 나의 간호를 받는 사람들의 안녕을 위하여 헌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