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 보인다

세계정복한 몽골제국의 칭기즈 칸

자기계발-명언

세계를 정복한 몽골제국의 창시자 칭기즈 칸Genghis Khan


프로필
몽골 제국의 제1대 왕(1155 추정~1227). 본명은 테무진鐵木眞이며 한자식 이름은 성길사한成吉思汗이다.

동서양에 걸친 대제국을 건설함으로써 몽골뿐 아니라 전 세계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강력한 지배자로 기록된 인물이다.


대표 명언

*외롭다 말하지 말라.

 나는 아홉 살에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쫓겨났으며 그림자 말고는 친구도 없었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황량한 초원에서 불타는 태양과 눈보라 속에 풀뿌리와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다.
*힘들다 말하지 말라.
 나는 집에 머물지 못했으며 전 세계를 달렸다.
 목숨을 건 전쟁이 내 직업이고 일이었다.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말하지 말라.
 나의 제국은 병사로 10만, 백성 어린애 노인까지 2백만도 되지 않았다.
*배운 게 없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으나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현명해지는 법을 배웠다.
*힘이 없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뺨에 화살을 맞고 죽었다 살아나기까지 했다.
*적은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는 것이다.
 나는 내게 거추장스러운 것은 깡그리 쓸어버렸다.


명언 모음

*두려우면 실행하지 말라. 만약 실행한다면 두려워하지 말라.
*최고라도 잘난 체하지 마라.
 아무리 높은 산이라도 그 산에는 짐승이 산다. 그 짐승이 산꼭대기에 올라가면 산보다 더 높아진다.
*나는 사치를 싫어하고 절제를 실천하며 살아왔다.
 좋은 옷을 입고 빠른 말을 타고, 아름다운 여자들을 거느리면 자신의 전망이나 목표를 잊기 쉽다.

 그런 사람은 노예나 다름없으며, 반드시 모든 것을 잃게 된다.
*리더는 말을 많이 해선 안 된다.
 말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보여 줘야 한다. 지도자는 백성이 행복해지기 전에는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화가 나서 하는 일은 무조건 실패하게 되어 있다.
*자만심을 누르는 것은 사자를 제압하는 것보다 어려우며, 분노를 이기는 것은 가장 힘이 센 씨름 선수를 이기는 것보다 어렵다.
*군대는 전술과 전략만 우월하면 정복할 수 있다. 그러나 나라는 사람들의 마음을 얻어야 정복할 수 있다.
*말 위에서 세상을 정복하는 것은 쉽다. 어려운 것은 말에서 내려와 지배하는 것이다.
*먼저 너 자신을 다스려라! 그러면 세계를 다스릴 것이다.
*내 자손들이 비단옷 입고 벽돌집에 사는 날 나의 제국은 멸망할 것이다.
*열 명을 통솔해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천 명, 만 명도 맡길 수 있다.
*나의 부하 예순베이는 아무리 싸워도 지치지 않는다.
 그래서 다른 사람도 자기처럼 오래 싸우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자기만큼 못하면 버럭 화를 낸다.

 그런 사람은 절대 지도자가 될 수 없다.
*자연은 신이 만들었지만, 운명은 각자의 의지에 따라 달라진다.
 신은 종종 역경을 주지만 동시에 그것을 극복할 힘도 준다.
*한 사람이 꿈을 꾸면 단지 꿈에 지나지 않지만, 모두가 함께 꿈을 꾸면 그것은 현실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