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 보인다

미국의 사상가 시인 랄프 왈도 에머슨

자기계발-명언

미국의 사상가이자 시인 랄프 왈도 에머슨

 

랄프 왈도 에머슨의 명언

*행동은 생각의 완성이자 발표다.
*얄팍한 사람은 운을 믿는다. 강한 사람은 원인과 결과를 믿는다.
*진실은 의심할 여지없이 아름답다. 하지만 거짓 역시 그렇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많은 경우에 자신의 미래를 만든다는 것과 같은 뜻이다.
*자신을 믿어라. 모든 마음은 그 철의 현에 감동하여 울린다.
*야망 없이는 사람은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한다. 일하지 않고는 사람은 어떤 것도 끝내지 못한다.
*영웅이란 보통 사람보다 더 용감한 것이 아니라 보통 사람보다 5분 더 길게 용감할 뿐이다.
*위대한 사람은 기회가 없다고 원망하지 않는다.
*사랑에 빠진 남자는 현명하고 더욱 현명해지고 사랑받는 대상을 바라볼 때마다 새롭게 보게 되고, 그의 눈과 마음은 그 사랑의 대상이 지닌 미덕을 이끌어 낸다.
*너무 소심하고 까다롭게 자신의 행동을 고민하지 말라. 모든 인생은 실험이다. 더 많이 실험할수록 더 나아진다.
*가장 발전한 문명사회에서도 책은 최고의 기쁨을 준다. 독서의 기쁨을 아는 자는 재난에 맞설 방편을 얻은 것이다.
*자연은 재산을 인간 성격의 결과물로 만듦으로써, 마술처럼 한 인간의 재산을 맞게 정해준다.
*집을 가장 아름답게 꾸며주는 것은 자주 찾아오는 친구들이다.
*우리가 끈기를 가지고 하는 일이 쉬워지는 것은, 그 일 자체가 쉬워져서가 아니라 그 일을 수행하는 우리의 능력이 향상됐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세상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본인의 인격을 드러낸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


“무엇이 성공인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프로필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은 19세기 초월주의 운동의 중심인물로 미국 최초의 철학자이자 시인이다.

‘에머슨이 없었다면 진정한 의미의 미국 문학은 탄생할 수 없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미국 문학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미국 사상사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인물로 그가 제시한 자기신뢰, 민권 개념 등은 지금도 미국인들의 의식 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그의 철학은 ‘미국의 가장 중요한 정신’으로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링컨은 그를 ‘미국의 아들’이라고 칭송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중세 시대의 종교』 『자연』 『에세이, 제1시리즈』 『에세이, 제2시리즈』 『대표적 인간들』 『영국적 기질』 『삶의 태도』 『5월제 외』 『사회와 고독』 『시집』 『시선집』 『신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