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 보인다

미국의 정치가 교육가 과학자 벤자민 프랭클린

자기계발-명언

미국의 위대한 정치가, 교육가, 과학자 벤자민 프랭클린

 

인생의 교훈을 주는 벤자민 플랜클린의 명언

*사랑받고 싶다면 사랑하라. 그리고 사랑스럽게 행동하라.
*인생을 소중히 여긴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라. 시간이야말로 인생을 형성하는 가장 구체적인 요소다.
*우물이 마르면 그제야 물의 소중함을 안다.
*자신의 능력을 감추지 마라. 재능은 쓰라고 있는 것이다. 그늘 속의 해시계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삶이 비극인 것은 우리가 너무 일찍 늙고 너무 늦게 철이 든다는 점이다.
*돈을 빌리는 것은 자유를 파는 것과 같다.
*나무에 가위질 하는 것은 나무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친구를 고르는 데는 천천히, 친구를 바꾸는 데는 더 천천히.
*오늘 살기를 바라기보다 잘 살기를 바라라.
*희망만을 먹고 사는 자는 굶어 죽을 것이다.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고자 한다면 아는 것 모두를 말하지도 말고 본 것 모두를 평가하지도 말아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의무이며 또한 사회에 대한 의무이다.
*게으름은 쇠붙이의 녹과 같다. 노동보다도 더 심신을 소모시킨다.
*결단하여 해야 할 일은 실행하겠다고 결심하라. 결심한 것은 반드시 실행하라.
*고통을 겪어야 강하게 된다는 말이 얼마나 숭고한 일인가를 알라. 인내할 수 있는 사람은 그가 바라는 것은 무엇이든지 손에 넣을 수가 있다.
*그대는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왜냐하면 시간은 인생을 구성하는 재료이기 때문이다.

 똑같이 출발하였는데 세월이 지난 뒤에 보면 어떤 이는 뛰어나고 어떤 이는 낙오되어 있다.

 이 두 사람의 거리는 좀처럼 가까워질 수 없게 되어 버렸다.

 이것은 하루하루 주어진 자신의 시간을 잘 이용하였느냐, 허송하였느냐에 달려 있다.


11가지 인생 계명

1. 침묵 자신이나 타인에게 이로운 것 이외에는 말하지 않는다.
2. 약속 예정된 일은 모두 시간을 정해 두고 지킨다.
3. 결단 자신이 할 일은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주저하지 말며, 한 번 결심한 일은 지체 없이 해치워야 한다.
4. 검소 자기나 남에게 이롭지 않는 일에 금전을 쓰지 말라. 단 한 푼이라도 낭비해서는 안 된다.
5. 공부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말고, 유용한 일에만 써라. 쓸데없는 행동을 하지 말라.
6. 진실 남을 속이지 말며 올바르게 생각하고 진실을 말해라.
7. 성실 옳지 못한 일을 하거나 자기 할 일을 게을리하여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말라.
8. 중용 만사에 극단적으로 흐르지 말라.
9. 청결 몸, 옷 또는 가정을 불결하게 하지 말라.
10. 침착 작은 일에 놀라지 말라. 피할 수 없는 재난을 당했을 때에는 태연하게 대처하라.
11. 평화 스스로의 평화를 안정시키고 남의 평화를 어지럽히지 말라.


프로필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1706~1790)은 미국철학협회의 창립, 피뢰침의 발명, 미국 독립선언서 초안 작성, 초대 프랑스 대사 등 실로 다양한 이력을 통해 업적을 남겼다. 이처럼 프랭클린이 정치ㆍ사회ㆍ과학ㆍ문학 등의 방면에서 ‘최초’를 기록한 것은 이루 헤아리기 힘들 정도지만, 그의 묘비에는 ‘인쇄인 프랭클린(B. Franklin, printer)’이라고만 남길 만큼 소박한 삶을 살았다.

 

보스턴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정규교육이라고는 2년밖에 받지 못했지만 열두 살에 인쇄공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이래, 철저한 자기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스스로 성공할 수 있었다.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계발, 선하고 덕 있는 삶을 통해 행복에 이르고자 했던 그의 가르침은 ‘성공학의 원점’이라고 할 만하다.

 

그가 제시한 ‘13가지 덕목’이 미국 정신의 근간을 이루었으며 그의 삶은 비즈니스의 성공, 부를 쌓고 행복한 삶에 이르는 원칙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프랭클린이 세상을 떠난 지 200년이 넘었지만, 오늘날 프랭클린은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다. 달러화 인물 중 대통령이 아닌 인물은 알렉산더 해밀턴(10달러)과, 벤저민 프랭클린(100달러) 두 명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