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만큼 보인다

복부비만이 미세먼지로 인한 폐 기능 저하에 영향. 뱃살 빼는 운동, 플랭크!

힐링이 필요해

 

 

'국제비만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에 실린 연구결과로

각종 성인병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복부비만이 미세먼지로 인한 폐 기능 저하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서울대병원 교수팀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서울대병원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남성을 대상으로

사는 곳의 미세먼지 농도와 복부지방·폐활량 등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라고 합니다.

 

 

"지방세포는 몸에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터루킨-6)을 분비하고,

대기오염은 기도 등 호흡기에 해로우므로 이 둘이 합쳐지면 더 심각한 폐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복부비만이 있는 사람은 그 자체만으로도 보통인 사람보다 각종 호흡기질환과 심뇌혈관 질환이 더 잘 걸릴 수 있다"

 

"평소 이런 문제점을 인지하고 미세먼지 노출을 최소화하는 생활습관과 복부지방 감량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복부비만, 뱃살에 가장 도움이 되며 전신운동이 되는 플랭크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복근, 등, 팔 운동도 되지만, 코어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코어 근육은 늑골, 척추, 골반을 연결하고 몸을 바로 세우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움직임의 근원이 되는 코어 근육이 안정되어야

몸의 중심이 강화되고, 척추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에 꾸준히 운동해야 합니다.

 

플랭크는 자세가 무척 중요한 운동이니 올바른 자세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기 보단 단계별로 시간과 횟수를 늘려가고,

꾸준히 해주는 것이 코어를 단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운동 방법 >
1. 팔꿈치와 무릎을 댄 상태로 엎드립니다.

2. 무릎을 떼고 몸을 곧게 정렬하여 팔꿈치와 발로 버팁니다.

 

< 유의 사항 >
1. 동작시 턱을 당겨 목의 바른 정렬을 유지합니다.

2. 허리가 밑으로 처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